학회장 인사
학회장 인사
안녕하십니까?
대한통합레이저의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2010년 창립되어 레이저와 광선을 이용한 한의학 임상 치료기술 및 기초분야의 연구를 정립하고 발전 계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11년에는 회원 및 레이저치료에 관심있는 임상의, 연구자 분들을 모시고 레이저의학회 교육을 여러 차례 진행하였고 세계 레이저의학계의 앞서가는 연구자를 초청하여 연수강좌를 개최하였습니다. 금년에도 한의 임상에서 레이저의 적용범위와 실제적 이용방법을 널리 알리고 이론적 바탕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격려하는 다양한 학회활동을 계획하였고 추진해갈 것입니다.
광선의학은 ‘황제내경’에서 자연 일광을 이용한 방법이 제시된 바 있고, 오목거울의 일종인 양수(陽燧)는 빛을 집중하여 치료에 이용한 최초의 광선치료기였습니다. 현대 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많은 광선, 레이저기기는 위와 같은 초기의 모습에서 발전하여 빛의 성질과 치료효과를 강화하고 특수화시킨 것입니다.
한의계에서는 지난 1984년부터 레이저치료에 대한 임상연구를 발표하고 있으며, 다양한 질환에 대해 응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현재 각종 광선요법과 레이저침, 경맥레이저, 경피레이저 등이 한의사 임상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그간의 성과와 임상지식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 발전방향을 함께 고민해야 할 시점입니다. 향후 개발될 광선요법에 대해 한의학적 이론 체계와 접목시켜 더 나은 치료기술로 발전시켜할 할 책무가 우리 한의계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통합레이저의학회에서는 레이저를 포함한 광선요법의 한의학적 이론바탕과 새로운 치료기술에 대한 연구와 교육, 임상적용을 선도하고 한의학 임상에서 광선요법이 일반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실기와 이론을 접목한 안전하고 올바른 치료방법에 대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레이저와 광선의학의 전문가와 활발한 교류를 통해 한국 한의학과 광선의학의 수준을 높이는 활동을 지속할 것입니다.
끝으로 레이저와 광선의학을 통해서 발전하는 한의학,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믿음과 신뢰를 받는 한의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